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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ourse summary

  • Type MOOC course
  • Period Always open
  • Learning Time Study freely
  • Course approval method Automatic approval
  • Certificate Issue Online
http://kooc.kaist.ac.kr/mindfulness-stress-reduction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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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nstructor Introduction

  • KAIST 명상과학연구소 김은미 교수

    2018-Present: Research Associate Professor at KAIST Center for Contemplative Science.
    2019-Present: Visiting Researcher at Cambridge Health Alliance (Harvard Medical Teaching Hospital affiliate). 
    2015-2017: Postdoctoral Fellow at Brown University and Cambridge Health Alliance.
    1998-2002: Researcher at ETRI.
    1993-1996: Researcher at LG Chem.
    Ph.D. in Mind-Body Medicine from Seoul University of Buddhism.
    M.A. in IT Management, M.S. and B.S. in Chemistry from KAIST.

Lecture plan

강의
  1. 1주차: 멘탈 피트니스 입문
    1. 1-1. 환영 인사 및 과정 소개
    1. 1-2. 요가 스트레칭을 통한 몸 인식
    1. 1-3. 바디스캔으로 몸의 감각 탐색
    1. 1-4. 기본 호흡 명상 실습
    1. 1-5. 명상이란 무엇인가요?
  2. 2주차: 일상 속 멘탈 피트니스
    1. 2-1.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걷기 명상
    1. 2-2.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먹기 명상
    1. 2-3. 공부와 업무 전 집중력 향상
    1. 2-4. 깊이 있는 대화를 위한 마음챙김 연습
    1. 2-5. 가르치며 배우는 마음챙김
    1. 2주차 퀴즈
  3. 3주차: 창의적 멘탈 피트니스
    1. 3-1. 그림 명상으로 내면 탐색
    1. 3-2. 듣기 명상으로 감각 확장
    1. 3-3. 창의적인 움직임 명상
    1. 3-4. 혼란스러운 마음을 정리하는 명상
    1. 3-5. 창의적 표현을 키우는 자애명상
    1. 마무리 퀴즈
  4. 4주차: 이완과 휴식의 멘탈 피트니스
    1. 4-1. 재충전을 위한 빠른 휴식 명상
    1. 4-2. 깊은 이완과 그라운딩 바디스캔
    1. 4-3. 일상 속 이완과 삶의 충만함
    1. 4-4. 숨결의 흐름에 맡기는 해파리 호흡
    1. 4-5. 편안한 잠을 부르는 벌 소리 호흡
    1. 마무리 퀴즈
  5. 5주차: 스트레스 관리와 멘탈 피트니스
    1. 5-1. 자기 스트레스 점수 측정과 평가
    1. 5-2. 스트레스와 감정 여행 지도
    1. 5-3. 스트레스 상황의 마음챙김
    1. 5-4. 타인과의 공통점에 집중하는 자비명상
    1. 5-5. 자기 돌봄과 셀프 컴패션 명상
    1. 마무리 퀴즈
  6. 6주차: 멘탈 피트니스 강화
    1. 6-1. 집중력 증진과 멘탈 피트니스
    1. 6-2. 스트레스 해결과 멘탈 피트니스
    1. 6-3. 신경 끄기와 멘탈 피트니스
    1. 6-4. 개인 멘탈 피트니스
    1. 6-5. 지속가능한 멘탈 피트니스
    1. 마무리 퀴즈